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햇빛 알레르기 증상 원인 예방 피부발진 가려움증 있을때 대처법 알아보자

by 제이드의 정보공간 2024. 8. 14.

햇빛 알레르기는 주로 태양빛이 강렬한 봄이나 여름, 태양광에 노출된 피부에 발진과 물집, 두드러기등을 나타내게 하는 질환입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광 알레르기 반응으로 빛에 의하여 피부의 알레르기 면역세포들이 활성화되어 일어나는 반응으로 한번 발생하기 시작하면 웬만해서는 완치가 힘들고 의외로 많은 분들이 햇빛 알레르기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햇빛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 예방 방법, 피부발진과 가려움증 있을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원인, 예방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에 노출된 후 피부에 이상 반응이 나타난다면 햇빛 알레르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가려움을 동반한 붉은 반점이나 물집, 붓기, 두드러기가 주로 나타나며 햇빛에 노출된 직후나 몇 분 내에 나타나거나,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며칠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얼굴, 목, 팔, 다리 등 햇빛에 자주 노출되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나타납니다.

 

● 발진과 가려움

붉은 반점, 물집, 부어오름 등 다양한 형태의 발진이 나타나며 발진 부위가 심하게 가렵기도 합니다.

 

● 피부 벗겨짐과 부종

심한 경우에는 발진 부위의 피부가 벗겨지기도 하며 그 부위가 붓거나 두드러기처럼 올라오기도 하고, 심한 경우 피부가 벗겨지거나 딱지, 출혈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통증

발진 부위에 따끔거림이나 화끈거림 등의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원인, 예방

햇빛 알레르기 원인

햇빛 알레르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 특정 약물 복용, 특정 식품 섭취, 특정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면역 체계의 과민 반응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가 자외선에 반응하여 면역 체계가 과민 반응을 일으키면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 햇빛 알레르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약물

항생제, 진통제, 이뇨제 등의 일부 약물이 햇빛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햇빛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화학 물질

향수, 화장품, 세제 등에 포함된 특정 화학 물질이 햇빛과 상호작용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식품

셀러리, 파슬리, 무화과 등의 특정 식품을 섭취한 후 햇빛에 노출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저 질환

아토피 피부염, 건선 등 기존의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 햇빛 알레르기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원인, 예방

햇빛 알레르기 치료

대부분의 햇빛 알레르기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치료 없이 증상이 완화되지만, 피부발진과 가려움증이 심해서 참기 힘들 경 우에는 피부에 바르는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거나 경구약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 항히스타민제

가려움증과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 연고

염증을 가라앉히고 발진을 완화시킵니다.

 

● 면역 억제제

심한 경우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여 면역 반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광선 치료

햇빛에 대한 피부의 반응을 조절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예방

햇빛 알레르기를 완전히 예방하기는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햇빛 노출 최소화

햇빛이 강한 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는 외출이나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눈과 얼굴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넓은 챙 모자나 양산을 사용하여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보호

외출 30분 전에 SPF 30 이상, PA+++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고 2시간마다 한 번씩 덧바르고, 긴 소매 옷과 긴 바지를 착용하여 햇빛에 노출되는 피부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자외선에 더욱 취약해지므로, 샤워후와 평소에 규칙적으로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생활습관 관리

복용 중인 약물이 햇빛에 대한 민감도를 높일 수 있는지 의사와 상담하고, 향수, 화장품 등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제품의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 식단 관리

견과류, 생선 기름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염증 반응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저하 또한 원인이 될수 있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햇빛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 됩니다.

 

● 전문가 상담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햇빛 알레르기와 비슷한 질환

햇빛 알레르기와 비슷한 질환으로는 일광 화상, 광피부증 등이 있습니다.

 

일광 화상은 햇빛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피부가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나타내는 반면, 광피부증은 특정 약물이나 화학 물질에 노출된 후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에 반응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원인, 예방

마무리

오늘은 햇빛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 예방 방법, 피부발진과 가려움증 있을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환자는 면역력이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평소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완치가 어려운 만성 질환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단기간 치료 후 방심하기보다는 적절한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