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톱무좀 원인 증상 치료방법 레이저 알아보자

by 제이드의 정보공간 2024. 5. 11.

발에 땀이 차는 것을 계속 방치하다 보면 발톱 부분이 가렵다가 굵어지고 두꺼워지며 색깔이 노란색으로 변할 때가 있습니다. 진균감염으로 인한 발톱무좀 일수 있는데요.

발톰무좀은 가려움과 통증도 문제가 되지만 발톱이 공룡발톱같이 두껍고 투박해지면서 미관상으로도 매우 보기 흉하기 때문에 질환자들을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지 못해 아주 불편하고 무덥게 여름을 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발톱무좀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레이저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톱무좀으로 발톱이 두껍고 갈라져 있다
발톱무좀 원인, 증상, 치료방법, 레이저

원인

반응형

발톱 무좀은 무좀균(Tinea fungus)이라는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감염증입니다.

 

● 전염

무좀균은 피부 접촉이나 곰팡이 균에 오염된 신발, 양말, 바닥 등 과의 접촉시 예를 들면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맨발로 걷거나 무좀균에 오염된 타인의 양말이나 신발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 통풍이 안되는 신발

무좀균은 습하고 따뜻한곳에서 활발하게 번식하기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통풍이 안 되는 신발을 오랫동안 신고 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 질환자

당뇨병이 기저질환으로 있거나 노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등은 발톱 무좀에 걸릴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손발톱의 손상

발톱이나 발에 상처가 있는 경우 곰팡이균이 침투하기 용이해 발톱 무좀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발톱에서 냄새가 나면서 발톱 끝이 조금씩 부서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다보면 발톱의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거칠어 지다가, 발톱의 색이 노란색이나 갈색등으로 진해지고 두꺼워지면서 부서지기도 합니다. 발톱 아래가 가렵거나 통증이 발생하고, 발톱 주변의 피부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의사가 발톱무좀을 치료하기 위해 발톱을 살펴보고 있다
발톱무좀 원인, 증상, 치료방법, 레이저

치료방법

● 집에서 약바르기

약국이나 병원에서 처방해 준 항진균제를 집에서 꾸준하게 발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진균제의 경우 요즘은 최근에 개발된 주블리아가 치료효과가 높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손상된 부분의 발톱을 짧게 깎고 정리하여 항진균 치료제가 잘 스며들도록 준비를 해줍니다. 문제가 있어 보이는 부분을 파일로 갈아내 주어야 약물의 흡수가 잘됩니다.

 

구매한 항진균 약을 하루에 한 번이나 두 번 정도 환부에 바릅니다. 발톱무좀은 짧은 기간 생겨난 질병이 아니기에 차도를 보이기 시작하는 기간도 3개월쯤 후일 정도로 치료에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라, 꾸준함과 인내심이 정말 중요합니다. 증상이 사라지고 발톱이 원래의 모습을 되찾아도 의사나 약사가 권장하는 사용기간을 지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경구약 복용

항진균제 약물인 테르비나핀, 이트라코나졸, 플루코나졸 등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약물들은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복용해야 하거나 발톱이 완전히 자라는 데까지 지속해야 할 수도 있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 레이저 치료

임산부나 청소년, 간질환자등 약물치료가 힘든 분들은 레이저 치료를 권하기도 합니다. 약물치료에 비해 부작용을 없지만 비용이 비싸 많은 분들이 꺼리는 치료방법이기도 합니다. 다만 실비보험이 가입되어 있다면 실비처리 가능한 질환이라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의 경우 Nd:YAG 레이저를 이용하여 발톱의 온도를 올려 무좀균을 사멸시킵니다.

보통 3~4주 간격으로 1년 정도 치료 기간을 잡습니다.

 

● 발톱 제거

증상이 심각한 경우 의사가 감염된 발톱의 제거를 권고하기도 합니다.

 

● 식초물에 발 담그기

민간요법으로 전해 내려오는 치료방법으로 의학적 근거가 전혀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보았다고 입소문 난 치료법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과 식초를 2:1 비율로 채워줍니다. 매일 20분간 발을 담그고 깨끗이 씻어줍니다.

 

예방

발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통기성이 있는 신발로 교체하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양말을 자주 갈아 신는 것이 좋습니다.

●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에서는 샌들을 착용하여 바닥에 있는 균이 감염을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혹시 모를 위험을 대비해 다른 사람들과 신발이나 양말을 공유하여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감염된 발톱을 만진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늘은 발톱무좀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레이저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톱 무좀은 치료 기간이 오래 걸려 도중에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를 지속하다 보면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라 힘들더라도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지속하여, 원래의 건강한 내 발톱 되찾는데 도움 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