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딸꾹질 멈추는법 8가지 알아보자

by 제이드의 정보공간 2024. 5. 28.

딸꾹질은 가슴부근에 있는 횡격막의 불규칙한 수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종의 경련 현상입니다.

딸꾹질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멈추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가 필요 없지만 몇 시간 동안 멈추어지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업무나 일상에 지장을 받을 수 있는 성가진 증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딸꾹질 멈추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녀가 딸국질후 놀라 손으로 입을 막고있다
딸꾹질 멈추는법

숨 참기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최대한 오래 숨을 참습니다. 숨을 참으면 혈액 중 이산화탄소 수치가 증가하며 뇌에 신호를 보내 횡격막의 경련을 멈추게 하거나 확장된 폐가 횡경막을 스트레칭하여 경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 빠르게 마시기

한 모금의 물을 빠르게 마시는것도 딸꾹질 멈추법 중 하나입니다. 물을 빠르게 마시면 식도와 위가 급격하게 팽창합니다. 이는 횡격막을 자극하여 경련을 멈추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찬물을 빠르게 마실 때 찬물이 목뒤 쪽에 있는 뇌와 횡격막을 연결하는 미주신경을 자극하여 딸꾹질을 멈출 수 있게 도와줍니다.

 

90도로 숙여 물 마시기

허리를 90도로 숙여 물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90도로 숙인 자세는 횡격막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켜 복강 내 장기의 위치를 바꿔 딸꾹질을 멈추는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개 숙여 숨참고, 따뜻한 물 마시기

고개를 숙인 후, 따뜻한 물을 숨을 참고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따뜻한 물은 식도와 위를 자극하여 횡격막을 수축시키고 경련을 멈추도록 유도하며 고개 숙인 자세는 횡격막에 압력을 가하고 숨을 참는 것은 뇌에 이산화탄소 수치가 증가했다는 신호를 보내어 횡격막 경련을 멈추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숨 참기와 물 마시기 고개 숙이기가 합해진 방법이라 성공률이 꽤 높은 편에 속합니다.

 

기침 멈추는법 10가지 기침 많이할때 해결방법

기침은 기관이나 기도에 자극이 있을 때 가래를 배출하기 위해 나오는 반사적인 행동으로 감기나 알레르기, 천식, 폐렴, 역류성 식도염 등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기침은 한

jade-info.com

설탕 먹기

설탕 한 스푼을 찻숟가락으로 떠서 입안에서 녹여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설탕의 단맛이 혀에 있는 미각 수용체를 자극하여 미주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되어 횡격막의 경련을 멈추게 하는 신호를 보내게 되어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혀 잡아당기기

혀를 10초 정도 잡아당겨 줍니다. 혀는 미각과 후각을 담당하는 중요한 감각 기관으로 혀를 잡아당기면 혀에 미각과 후각 수용체를 활성화되고 이 자극이 뇌에 전달되어 횡격막의 경련을 멈추게 하는 신호를 보내어 불규칙한 수축을 잠재워 딸꾹질을 멈출 수 있게 해 줍니다.

 

소년이 딸국질을 한후 놀라서 양손으로 입을 막고 있다
딸꾹질 멈추는법

식초나 레몬즙 마시기

식초나 레몬즙을 넣은 물을 넣은 신음료 마시기입니다. 식초와 레몬즙은 강한 산성성분으로 코와 인후를 자극하는데요 이 자극이 미주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되며 횡격막을 조절하는 호흡신경에 영향을 미쳐 딸꾹질을 멈추는 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깜짝 놀라게 하거나, 간지럼 태우기

딸꾹질을 할 때 깜짝 놀라게 하거나 간지럼 태우는 방법은 아주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깜짝 놀거나 간지럼을 태울 때, 우리 인체는 갑작스럽고 아주 강한 자극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자극이 척수를 통해 뇌로 전달되어 횡격막을 조절하는 신경에 영향을 미쳐 횡격막의 경련을 멈추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깜짝 놀거나 간지럼을 태울 때, 우리의 관심은 갑자기 딸꾹질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가게 되는데요, 이러한 주의분산 효과가 뇌가 딸꾹질 신호에 대한 집중력을 잃게 하여 딸꾹질을 멈출 수 있게 해 줍니다.

 

 

오늘은 딸꾹질 멈추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효과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딸꾹질이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나 복통, 구토, 호흡 곤란, 발열,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다른 질병의 증상일 수 있어 즉시 의사를 만나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